동영상 코덱 관련 용어 정리
출처 :http://encoder.gomtv.com/lecture/15
곰인코더를 사용하시는 사용자 분들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처음 보는 생소한 용어와 잘못 알고 있는 지식 때문에 곤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동영상에 관련된 용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덱
코덱Codec 은 Coder와 Decoder를 합친 말로 영상이나 음성 데이터를 압축(Coder, Compressor, Compression) 하고 압축된 데이터를 해제(Decoder, Decoder, Decompression) 하는 모듈을 총칭해서 부르는 말이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압축 알고리즘이나, 인코더 디코더 등을 그냥 코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Codec
* 컨테이너 포맷
압축된 영상이나 음성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포맷을 말한다. 줄여서 컨테이너라고도 하고, 포맷이라고도 한다. 코덱을 통해서 압축된 영상과 음성 데이터를 하나의 파일 포맷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형식이 필요한데, 이러한 형식을 파일 포맷이라고 하며, 우리가 흔히 보는 AVI, WMV, MOV, MP4, OGM, MKV, RM 등이 이러한 컨테이너 이다.
각각의 컨테이너는 서로 특징이 있지만, 압축 알고리즘까지 정의하지는 않기 때문에 이를 가지고, "RM 포맷은 AVI 포맷보다 화질이 구리다."라고 말을 하는 것은 잘못된 말이다. (흔히 RM포맷은 저 화질, 저 비트레이트로 인코딩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잘못된 상식이 퍼져 있었다.)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Container_format
* MP3 (코덱)
음성 압축 코덱이다. 정식 명칭은 MPEG-1 Audio Layer 3 이며 이름에서 보듯이 MPEG1 표준에서 사용된 음성 압축 코덱이다. 보통 줄여서 MP3라고 부르며, 이 음성 압축 코덱의 파일 확장자가 .MP3 이기도 하다.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MPEG-1 Audio Layer 2 혹은 MP2 라고 불리는 오디오 코덱도 있다. MP3는 MP2보다 압축률이 더 뛰어나므로 MP2 포맷은 보기 힘들다.
-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Mp3
* MP3P
MP3P 는 MP3 PLAYER 의 약자이다. 흔히 MP3 PLAYER를 그냥 MP3라고 부르는 것 때문에 혼동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 MP4 (기기)
MP3P 를 MP3로 잘못 줄여서 말하는 과정을 거치고 난 뒤, 중국의 일부 업체에서 "동영상이 재생되는 MP3 플레이어"를 MP3 보다 더 좋은 기기라는 의미에서 MP4 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다. 문제는 이미 MP4라는 용어가 이미 사용되고 있던, MPEG4 코덱 이나 MP4 컨테이너와 혼동이 된다는데 있다. 따라서, MP4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 MP4 (컨테이너)
MP4 컨테이너는 MPEG 표준에서 정의하는 파일 포맷으로 .MP4 확장자를 가진다. 이 포맷은 애플/소니 등 여러 업체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iPod, PSP 등에서 재생이 가능한 포맷이다.
-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Mp4
* MPEG4 (코덱)
MPEG 표준화 그룹에서 만든 동영상 코덱의 하나. 기존에 사용되던 mpeg1, mpeg2 보다 뛰어난 압축율을 보여준다. 현재 많이 사용되는 Divx, Xvid 도 전부 Mpeg4의 변형이다.
-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Mpeg4
* MS-MPEG4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구현한 MPEG4 코덱이다. 초기에 미디어 플레이어에 포함되어 배포되었을 때에는 AVI 포맷에서도 구동이 되었었으나, 90년대 후반 업데이트가 된 이후부터는 ASF(WMV)포맷에서만 구동이 되도록 제한이 걸려 버렸다. MS는 AVI 포맷을 버리고 WMV 포맷을 밀기 위한 정책 이었던듯 하지만, 이 때문에 DIVX3 라는 이상한 코덱이 탄생하게 되었다. 현재 MS-MPEG4는 다시 AVI 파일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다.
* DIVX3
MS-MPEG4 가 더 이상 AVI포맷에서 구동되지 않자, 한 해커에 의해서 MS-MPEG4 를 AVI에서 구동되도록 만든 후 FOURCC 를 기존의 "MP43" 에서 "DIV3"라고 바꿔서 배포하기 시작한것이 DIVX 3 코덱이다. 더군다나, 이 코덱을 배포하면서 오디오로 변형된(역시 코드만 바꾸어 AVI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만듦) WMA 코덱을 포함해서 배포하였다. 따라서 DIVX3 라는것은 별도의 코덱이 아니라 크랙된 MS-MPEG4(V3) 라고 정의하는것이 정확하다.
- 참고: http://www.doom9.org/index.html?/codec-faq.htm
* DIVX4
DIVX3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비디오 코덱은 황당하게도 직접 MPEG4를 구현하여 배포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게 탄생한 것이 OpenDivx 혹은 Divx4 이다. Project Mayo 라는 이름으로 개발되던 이 코덱은 나중에 개발진들이 Divx 사를 만들면서 상업적 프로젝트로 전환하면서 사라지게 되었다.
- 링크: http://www.projectmayo.com
* DIVX
DIVX4 에서 파생되어서 상용 코덱으로 바뀐 코덱. 이전의 DIV3, DIV4 와는 구분되어야 한다.
- 링크: http://www.divx.com
* XVID (코덱)
DIVX4가 상업 프로젝트로 바뀌면서 이에 반발하여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남고자 하면서 파생된 코덱이 XVID 이다. XVID는 DIVX을 거꾸로 뒤집은 단어이며, 아직까지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남아있다.
- 링크: http://www.xvid.org
* OGG 컨테이너
흔히들 OGG 컨테이너 포맷을 오디오 코덱으로 잘못 알고 있으나, 오디오 코덱은 Vorbis 혹은 Ogg Vorbis 이며 OGG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담기 위한 컨테이너 포맷이다.
OGG 포맷은 Vorbis, Speex, Flac 과 같은 오디오 코덱을 이용하여 음성 데이터를 담는것이 가능하며, Theora, Divx, Xvid, H.264 같은 비디오 포맷을 담아서 동영상 데이터를 저장하는것도 가능하다. OGG 포맷에 영상+음성 데이터를 담은 경우 흔히 .OGM 이라는 확장자를 이용하며, 곰인코더에서 OGM 포맷의 동영상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 VORBIS (코덱)
VORBIS 는 MP3와 같은 오디오 코덱이 상용으로 사용되는것에 반발하여 개발된 오디오 코덱이다. 일반적으로 MP3보다 약간 더 우수한 압축율을 보여주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VORBIS 는 보통 OGG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파일을 만들므로 .OGG 확장자를 가지며, VORBIS 코덱과 OGG 컨테이너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링크: http://www.vorbis.com
* AVC, H.264, MPEG4 PART10 (코덱)
가장 최근에 개발되었으며, 최고의 압축율을 보이는 비디오 코덱. AVC, H.264, MPEG4 PART10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지만 모두 같은 의미이다. 보통 기존에 많이 쓰이던 MPEG4(DIVX,XVID 포함) 코덱보다 2배 정도의 압축율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높은 압축율을 구현하기 위해서 알고리즘도 복잡하므로 재생시 높은 CPU파워가 요구된다.
-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H.264/MPEG-4_AVC
* AVI (컨테이너 포맷)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개발한 동영상 컨테이너. 초기에는 압축되지 않은 비디오 데이터와 오디오 데이터로 동영상을 저장하였지만, 나중에는 MS-MPEG4와 MP3 등으로 압축된 동영상 파일이 나오면서 일반 사용자에게 고화질 동영상 포맷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AVI 파일은 단순 컨테이너 일 뿐이므로 이는 잘못된 인식이다. 포맷의 특성상 오디오 코덱에 OGG 파일을 사용하기가 까다로워서 OGG 오디오를 사용한 동영상 파일은 거의 없다.
* MKV (컨테이너 포맷)
AVI 파일처럼 동영상 컨테이너 중의 하나이다. AVI 파일에 비해서 코덱 이외의 부수적인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의 효율이 좋으므로 같은 코덱을 사용할 경우 AVI파일보다 약간 더 파일의 크기가 작다. (따라서, 동일 용량을 사용할 경우 좀더 높은 비트레이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이 이외에도 여러가지 좋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량이 점점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나 기기는 적은 편이다.
- 링크: http://www.matroska.org/
* 각 항목별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이 구분이 가능하다.
- 음성 코덱: MP3, VORBIS, AC3, DTS
- 영상 코덱: MPEG1, MPEG2, MPEG4, XVID, DIVX3, DIVX4, DIVX, H.264
- 동영상 컨테이너 포맷: AVI, OGM, FLV, MP4, TS, RM, MKV, MOV
'컴, 하드웨어,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RS232, COM Port 핀 배열 (0) | 2008.10.05 |
---|---|
Automata Theory (3) | 2008.09.18 |
BIFS(Blnary Format for Scene)란? DMB (2) | 2008.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