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이드가이드-램용량과속도에 따른 PC성능
DDR2가 표준 메모리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전체 D램 생산량의 70%를 차지할 정도니 왜냐고 묻는 게 이상할 정도다.
인텔과AMD 어떤 시스템을 맞추든 CPU가 가진최고 성능을 이끌어내려면 고민할 것 없이DDR2 SD램이다.
100~200MHz다. 이는 예전 SD램도 크게 다르지 않다.SD램은 133MHz 뒤로는 개발하지 않았을뿐이다. 현재의 기술로도 200MHz 이상의 D램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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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R-400과 DDR 2-800이 초기 시장 진입 단 계에서 메인보드와 호환성 문제로 말썽을 일으킨 원인이 이 같은 D램 자체의 특성 탓이다. DDR-400과 DDR2-800의 셀 클럭은 똑같이 200MHz다. 한계 속도에 이른 만큼 초기 제품은수율과호환성이떨어질수밖에없다.
고속 램을 써본 사람은 알겠지만 전압과 램 타이밍을 강제로 세팅하지 않으면 정규 클럭으로 작동한 다. 표준 클럭보다 빠른 램은 주로 소규모 제조사가 내놓는다.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등의 램 제조사로부터 특성이 좋 은 램을 사다가 높은 클럭에서 돌아가도록 튜닝을 거친다. 커세어, 에이데이터(A-DATA) 등이 내놓은 DDR2-1066 등이대표적인오버클럭램이다.
DDR3 역시 종전 램 과 함께 쓸 수는 없다. 인텔과 AMD는 DDR3를 쓰는 CPU 와 칩셋을 3/4분기 쯤 발표할 예정이다. 시장조사기관 IDC 는 올해 DDR3가 7%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2년 뒤에는 65%까지늘어날것으로내다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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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 속도와 성능 관계 셀 클럭 200MHz의 DDR2-800은 다른 클럭 램보다 적게 만들어지는 탓에 값이 비싼 편이다. 반도체니까 속도가 빠른 만큼 값이 비싼 게 당연하지만 DDR2-800은 지나치게 비싸다. 512MB를 기준으로 DDR2-533보다 2만 원, DDR2-667보다 1만 5천 원 정도 더 나간다. 1GB는 이보다 차이가 더 커서 DDR2-533보다 800이 1.5배 쯤 비싸다. |
오버클럭이 아니라면 DDR2-800을 살 필요는 없다. DDR2-800 은 값에 어울리는 성능을 전혀 보여주지 못한다. CPU를 오버클럭하면 램 클럭도 함께 올라간다.
때문에 클럭에 여유가 있는DDR2-800이 오버클럭에 있어 많이 유리하다. 오버클럭을 전혀고려하지 않고 있다면 DDR2-533이나 667이면 CPU의 성능을 충분히 끌어낸다. 코어 2 듀오와 애슬론 64 X2 같은 듀얼코어는 물론이고, 셀러론 D와애슬론64 등의보급형CPU도 마찬가지다. AMD 애플리케이션에서 최대 8% 빨라 AMD CPU는램이CPU에직접 연결되어있어 인텔시스템처럼 칩셋 대역폭을 맞출 필요도 없다. 물론 빠른 램을 달면 대역폭이 최대12.8GB/초까지 늘어나지만 이는 메모리의 대역폭일 뿐이다. 빠른램을 사서 클럭을 낮추고 램의 지연시간을 높여서 성능을 높이는 방법도 있다.
CPU의 클럭을 4보다 큰 수로 나눠 램의 규격을 벗어나지않는 가장 빠른 속도가 램의 작동 클럭으로 정해지기 때문이다. 다른 CPU를 꽂으면 램 규격에 따른 시스템 성능 차이가 결과가 사뭇달라질수있음을알아둘필요가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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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가장 인기 있는 듀얼코어 CPU 가운데 하나인 애슬론 64 X24200+에서는 DDR2-667와 800의 성능 차이가 거의 1~2%에 지나지 않는다. DDR2-533은 4% 정도 뒤쳐졌다.‘ 포토샵 CS2’에서 파일을 열고 변환하는 작업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았다. 오히려282MB짜리 psd 그림을 열 때는 DDR2-800이 3초가 더 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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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R2-533으로도 제 성능 충분히 뽑는 코어 2 듀오
이 속도는 CPU의 FSB가 기준이다. FSB 1,066MHz 코어 2 듀오는 최대 1초에 약 8.5GB의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 이를 만족하는 것이 DDR2-533이다. 데이터 전송속도가 약 4.3GB/초에 이르는 DDR2-533을 듀얼채널로 묶어 한번에내보내는데이터를128비트로늘리면약8.5GB/초가 된다.
하지만 DDR2-667이든 800이든 성능 차이는 크지 않다.DDR2-800이 533보다 대역폭은 1.5배 넉넉하지만 CPU가 이를제대로 쓰지 못해 실제 성능 차이는 크게 잡아 5% 안팎이다. 물론이도 상황에 따라 달라서 램에서 꾸준하게 많은 데이터를 끌어오는작업을할때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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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 용량에 따른 성능 차이 |
2GB짜리 램이 나왔다. 이것 2개로 4GB 메모리를 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반기는 분위기다. 과연 2GB 램의 등장은 PC의 메모리 관리 능력과 성능을 한 단계 높여줄 수 있을까? 212MB부터 4GB까지 용량에 따른 PC 성능 차이를 알아봤다. |
1최근 2GB짜리 DDR2 SD램이 등장하면서 다시 대용량 램의 효용 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요즘 PC는 모두 듀얼채널을 기본으 로 권장한다. 쉽게 말해 1GB 램 하나보다는 512MB 2개가 좋고, 2GB 하나보다는 1GB 두 개가 낫다. 성능은 물론이거니와 값도 저 용량 2개가 더 쌀 때가 많다.
요즘은 512MB 2개를 꽂아 메모리를 1GB로 구성하는 것은 보통이고, 1GB 2개로 2GB로 쓰는 이도 적 지 않다. 2GB의 램이 필요한 시스템에 2GB짜리 하나를 꽂는 것은 1GB 2개를 꽂는 것에 견줘 아무런 장점이 없다. 물론 소비전력이줄기야 하겠지만 10W 미만이니까 PC에 2GB 램 하나만 꽂아 쓰는상황은 아무 의미가 없다. 2GB로 구성할 수 있는 용량은 2GB×2=4GB가 기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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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에서 과연 4GB가 제 구실을 하는지 알아보는 김에 램 용량에 따른 성능 차이를 함께 확인했다. 용량은 512MB, 1GB, 2GB, 4GB 까지4가지로 꾸몄다. 모두듀얼채널구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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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PC 환경에서는 2GB 이상의 램 은낭비라고잘라말해도무리가없을것이다. 테스트 전에는 2GB도 용량 값을 하지 못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결 과는 전혀 다르다. 1GB와 2GB일 때차이가 상당하다. 체감 성능은 테스트 그래프와 결과표에 드러난 것 이상이다. 특히‘컴퍼니 오브 히어로즈’를 불러올 때 1GB는 로딩이 끝났다는 메시지가 뜨고 한 참 뒤에야 게임 화면이 떴고, 그 뒤에도 몇 초 동안은 화면이 뚝뚝끊겼다.
2GB에서는 로딩 완료라는 메시지와 함께 매끄럽게 게임을 시작할 수 있었다. 512MB에서는 완료 메시지가 뜬 뒤에 게임시작화면이뜨기까지거의1분정도를더기다려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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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Tong - 제이세상님의 컴퓨터관련통
물론 데스크탑 PC 등에 관한 내용이지만..
본문 내용대로 다다익선에 다한 환상(?)을 가진 국내 유저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될 것 같아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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